국제로타리

세계를 연결하는 자원봉사자 네트워크
국제로타리3740지구

RI 회장표어

로타리의 근간은 ‘연결’입니다. 젊은 변호사 시절, 시카고로 이주한 폴 해리스가 로타리를 창립한 것은 단 하나의 간절한 이유에서였습니다. 바로, 새로운 도시에서 다른 사람들과 연결할 방법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그로부터 100여 년이 지난 지금, 우리에게는 우정을 맺고 연결망을 구축할 수 있는 수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 대부분은 폴 해리스가 꿈조차 꾸지 못했을 것들입니다. 그러나 로타리가 우리에게 제공하는 ‘연결’의 힘은 아직도 비할 데 없이 특별합니다.

국제로타리는 그 톡특한 사명과 구조 덕분에 우리가 지역사회 및 직업적 네트워크와 연결되고 오래도록 지속되는 돈독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길을 열어줍니다. 로타리의 방대한 멤버십은 무수한 프로젝트와 프로그램, 소아마비 퇴치 노력에 있어서의 주도적 위치, 유엔과의 협력 및 파트너십을 통해 우리를 지구촌 전체와 연결시켜 줍니다. 우리의 봉사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실천에 나서고자 하는, 우리와 이상을 함께하는 사람들과 연결시켜 줍니다. 또한 로타리가 아니었다면 평생 만나지도 못할, 하지만 놀랍게도 우리와 너무나 닮은 이들과 연결시켜주며, 동시에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많은 이들과 연결시켜 줍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우리는 전세계 지역사회에서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킵니다.

새로운 10년을 시작하는 지금, 우리는 미래를 위한 로타리의 틀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2019-202년도에 로타리는 새로운 전략계획을 실행하고, 규정심의회를 통한 혁신에 부응하며, 재정비된 초점분야에서 봉사를 펼칠 것입니다. 그러나 로타리가 미래에 어떠한 모습을 하게 될지를 결정짓는 실질적인 작업은 클럽의 손에 맡겨져 있습니다. 클럽이야말로 로타리가 급변하는 현실에 적응하기 위해 가장 많은 일을 해야 하는 곳입니다.

로타리 경험의 핵심은 여전히 클럽에 있지만, 오늘날 우리는 클럽이 어떠한 모습으로 어떻게 정기모임을 가질 것인지는 물론, 무엇을 ‘정기모임’으로 간주할지까지도 훨씬 더 창의적이고 유연하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멤버십에 체계적, 전략적, 혁신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지역사회에서 보다 폭넓고 깊이있는 연결을 맺음과 동시에 더 많고 다양한 회원들을 영입, 참여시킬 수 있는 새로운 클럽 모델을 고안해야 합니다.

로타리는 진정 ‘가족’입니다. 그러나 멤버십 제도나 리더십 직책의 요구사항이 오늘날의 젊은 세대에게는 과도한 부담이 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로타리는 가족생활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더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경험이 되어야 하며, 또 그럴 수 있습니다. 로타리클럽이 봉사와 가족생활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진 따뜻하고 친숙한 곳이 될 때, 우리는 가족지향적인 젊은 직업인들에게 로타리 봉사를 적극 수용하고 긍정적인 사회 참여를 솔선수범할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그리고 로타리 직책이 요구하는 바를 바쁜 직업인들이 감당할 만한 현실적인 수준으로 조정할 때, 우리는 장차 ‘로타리 리더’가 될 차세대 로타리안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과 연결망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2019-20년에 우리가 맞이할 도전과제는 다양한 방식으로 ‘세계를 연결하는 로타리’의 능력을 한층 강화함으로써, 풍부한 재능과 넉넉한 마음을 가진 사려깊은 사람들이 서로 힘을 합하여 로타리 봉사로 의미있는 실천에 나설 수 있도록 연결고리를 구축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